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변환 행렬을 이용하여 플캠(FLcam) 구현하기 본문

Season 1/플래시

변환 행렬을 이용하여 플캠(FLcam) 구현하기

codeonwort 2011.04.30 21:10

플캠은 플래시로 스틱맨 액션 애니메이션을 제작할 때 많이들 쓰는 것으로, 직사각형을 옮기고 돌리고 줄이면 해당 영역이 화면에 꽉 채워져 보이도록 하는 기술이다.

표시할 영역을 설정하고 컴파일하면

화면에는 해당 영역만 보인다


구현하기는 상당히 간단하다. 먼저 스테이지 크기에 맞는 직사각형을 그린다. 밑의 그림을 알아볼 수 있게 반투명한 색을 쓰는 게 좋다. 무비클립으로 만드는데 중심점은 왼쪽 위로 한다.


이 무비클립을 더블클릭하여 편집 모드로 들어가고 프레임에 이렇게 입력한다.


플캠의 변환 상태를 나타내는 행렬을 얻어와 역행렬을 구하고, 화면에 꽉 채울 표시 객체에 적용하면 끝난다. 프로그래머가 아니라 애니메이터들이 쓸 것이기 때문에 쓰기 쉽게 만들었다. 그저 메인 타임라인에서 이 무비클립에 인스턴스 이름을 가령 cam이라 주고 프레임에 이렇게 입력하면 된다.
    cam.on()

메인 타임라인이 아니라 특정 무비클립 mc에 적용하려면
    cam.on(mc)

끌 때는 이렇게 쓴다.
    cam.off()


예시
 

FLA 파일은 플래시 프로페셔널 CS5 이상에서 열립니다.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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